티스토리 뷰

술을 만든다고 해서 ‘조주사(造酒士)’로도 불리는 바텐더(Bartender)는 각종 주류에 향신료, 과일, 크림 등을 섞어 여러 가지 맛과 향이 나는 칵테일을 만듭니다.

 

호텔이나 클래식 바 등 전통적인 바(bar)에서 근무하는 바텐더, 외식업체나 바 전문점에서 쇼맨십을 발휘하는 바텐더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둘 다 고객의 요구에 맞는 칵테일을 만드는 것이 기본이지만 전자는 음료를 만드는 데 좀 더 중점을 두고, 후자의 경우 술병을 잡고, 던지고, 치고, 받는 등 칵테일을 만드는 과정을 쇼로 승화시켜 보여주는 것에 신경을 씁니다.

 

 

1. 바텐더의 업무내용

 

바텐더는 음료를 조제하고 서비스하는 전문가입니다.

 

이들의 주요 업무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음료 조제: 고객의 주문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음료를 조제합니다.

이는 칵테일, 맥주, 와인, 위스키 등 다양한 종류와 스타일을 포함합니다. 바텐더는 재료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혼합하여 최상의 맛과 품질을 제공합니다.

 

-메뉴 개발: 새로운 칵테일 레시피나 음료 메뉴를 개발하는 것도 바텐더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이는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트렌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합니다.

 

-고객 서비스: 고객과 원활한 소통을 유지하며, 친절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주문을 받고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야 하며, 고객들에게 음료 추천 및 정보 제공도 수행합니다.

 

-재고 관리: 바에서 사용되는 재료 및 주류의 재고 관리를 담당합니다. 필요한 시기에 재료를 보충하거나 주문하여 항상 충분한 공급량을 유지해야 합니다.

 

-안전 및 위생 준수: 바 환경에서 안전 규정과 위생 지침을 준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식중독 예방을 위해 신선한 재료 사용과 청결 유지 등이 중요합니다.

 

-엔터테인먼트 제공: 일부 바에서는 특별 이벤트나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도 제공됩니다.

 

위 업무들은 일반적으로 바에서 활동하는 바텐더들이 수행하는 일부분입니다. 그러나 각각의 작업 내용은 해당 환경과 직장의 크기와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바텐터가 되기 위한 준비 

 

바텐더는 칵테일바, 재즈바, 레스토랑, 호텔, 클럽, 외식전문업체 등에서 일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주로 바텐더 보조원으로 근무하면서 경험을 쌓아 근무조건이 좋은 곳으로 진출했습니다.

 

그러나 외식산업이 발전하면서 바텐더 교육을 담당하는 (전문) 대학의 학과, 사설 교육기관도 생겨났습니다.

 

호텔경영학과, 외식산업(학)과, 호텔외식조리학과, 조리학과, 호텔관광&칵테일과 등이 관련학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교육과정이 필수는 아니랍니다.

 

관련한 국가자격도 있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조주기능사자격증’인데요, 양주학개론, 기초영어 등의 필기시험과 함께 칵테일 조주작업 실기를 통과해야 합니다.

 

이 자격 역시 취업에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호텔처럼 규모가 있는 곳에서는 조주사자격취득자에 한해 채용하기도 합니다.

 

호텔에서 일할 경우에는 외국 손님을 상대해야 할 때도 많기 때문에 일정 수준의 외국어능력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바텐더에게 볼거리를 기대하는 고객이 많은 만큼 술병을 잡고, 던지고, 치고, 받는 등의 기술은 물론이고 마술이나 춤 등 엔터테이너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이 유리합니다.

 

칵테일 쇼, 마술 등 개인기를 익혀두면 취업은 물론 업무에 도움이 됩니다.

 

칵테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미각이 뛰어나야 하며, 항상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려고 하는 실험정신도 필요합니다.

 

손님을 상대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친절함과 서비스정신이 필요합니다.

 

3. 바텐더의 전망

 

경제성장으로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외식산업도 발전하고 있고 식음료 문화도 고급화, 다양화되는 추세입니다.

 

다음의 몇 가지 주요 이유로 바텐더의 전망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식음료 산업의 성장: 식음료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바 및 음료 서비스 업계도 함께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는 바텐더에 대한 수요를 높여주는 요인입니다.

 

- 소셜 문화와 음료 문화의 융합: 소셜 미디어와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음식과 음료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칵테일 및 맥주 등 다양한 음료에 대한 탐구와 공유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창의성 강조: 많은 사람들이 개성화된 서비스와 독특한 경험을 추구합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 관광 산업 : 관광 산업에서는 여러 나라에서 온 방문객들에게 지역적인 음식과 문화를 체험시켜 주기 위해 바 및 호스팅 서비스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관광지나 호텔 등에서 활동하는 바텐더들은 계속해서 필요로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력 발전 기회: 바에서 일하는 경력은 전문성을 향상하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국제 대회나 상급 포지션으로 승진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경쟁도 치열하므로, 좋은 직업 전망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열정, 전문성, 창의성 그리고 고객 서비스 스킬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학습과 자기 계발을 통해 최신 트렌드와 신기술에 대해 공부도 필요합니다.

 

참조 : 워크넷